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종석의 문장 2


‘고종석의 문장 2’는 1의 논의가 이어지며 좀 더 파고들고 심화시키고 있다. 1에서 글을 왜 쓰는가? 라는 질문에 이어 2에서는 좋은 글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으로 시작하고 저자는 되도록 명쾌하고 이해하기 쉽게 대답을 해주고 있다. 김현 저자는 불문학자이면서 문학 비평가였던 김현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면서 이런 저런 얘깃거리들을 꺼낸 다음 평론가 김현이 발표한 ‘말들의 풍경’ 서문을 문장 하나하나 꼼꼼하게 살펴보고 있다. 철저한 분석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세심하게 따져보면서 단순히 문장만을 살펴보는 것이 아닌 평론가 김현이라는 사람에 대해서도 알려주려고 한다. 아울러 서문을 읽으며 떠올려지는 생각을 꺼내보기도 하는 등 하나의 글을 통해서 얼마나 많은 생각을 해볼 수 있는지 알 수 있게 해준다. 평론가 김현의 글을 함께 읽으며 뛰어난 문장과 탁월한 비유와 표현 그리고 명료함이 얼마나 글을 아름답게 만들어주는지 알려준 다음 저자는 다음 단계로 넘어가 문법과 글쓰기 비결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그 다음에 1과 마찬가지로 저자가 발표한 글을 다시 다듬으며 실전에서 쓸 수 있는 글쓰기 요령과 글과 관련한 이런저런 정보와 저자의 생각을 들려주고 있다. 자신의 글이 어떤 맥락과 이유였었는지 그리고 시간이 지난 지금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솔직하게 알려준 후 글쓰기와 무슨 상관이 있는지 아리송하게 느껴지는 구별짓기와 차이 지우기를 다루고 있다. 처음에는 왜 저런 걸 설명할까?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어째서 다뤘는지 알아챌 수 있도록 이후의 논의가 이어진 다음 좋은 문장가의 글(과 생각)과 나쁜 문장가의 글(과 생각)을 짧게 살펴본 후 다시금 문법에 대해서와 자신의 글을 다듬으며 여러 논의들을 이끌어간다. 1에 비해서는 이론에 대한 부분이 좀 더 많았고 자주 다루고 있어 설명을 잘 따라가야만 이해할 수 있어 어렵게 읽혀지는 경우도 있겠지만 책의 구성 자체는 1과 크게 다르지 않아 아주 힘들 정도는 아니었다. 1권과 동일하다고 말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좀 더 자세하고 복잡하게 다뤄지는 내용도 있어서 부담스럽게 읽혀질 수 있지만 그래도 되도록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글쓰기에 관한 솔직한 생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러 가지로 유용한 내용이었다.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된 것들을 글을 쓸 때 잘 활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 간간히 이런 책들도 읽어봐야겠다.
2014년 글쓰기책 열풍을 주도한 화제의 베스트셀러.
특별 부록 ‘글쓰기 직문직답’ 수록! 더 잘 쓰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완간, 한국어 글쓰기의 정본!

고종석의 문장 (이하 문장 )이 전 2권으로 완결되었다. 이로써 한국 사회는 새로운 세기에 걸맞은 한국어 글쓰기의 정본을 얻게 되었다. 이태준의 문장 강화 가 20세기의 글쓰기 교육을 감당했다면, 이 책 문장 은 21세기의 그것을 감당해내길 기대한다. 문장 은 작가 고종석의 글쓰기 강의를 녹취 정리한 것으로, 강연은 2013년 9월부터 12월까지 석 달 동안 모두 열두 차례에 걸쳐 숭실대학교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둘째 권은 후반부 여섯 강을 정리한 것이며, 전반부 여섯 강을 묶은 첫째 권은 2014년 상반기에 출간된 바 있다.

그런데 왜 새삼 ‘글쓰기’일까? 흔히 SNS가 보편화하면서 글쓰기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졌다고 이야기한다. 고종석도 이런 인식을 공유한다. 이른바 글쓰기의 민주화 가 진행되면서 모든 사람들이 저자가 되는 세상이 열렸다 는 것이다. 바로 이 지점에서 고종석은 ‘글쓰기 교육’의 필요성을 발견한다.


1강 좋은 글이란 무엇인가?
2강 구별짓기와 차이 지우기
3강 전략적 글쓰기
4강 로마자표기법과 외래어표기법
5강 은유와 환유
6강 글쓰기를 묻다

 

[드림즈코리아 정품 소니엔젤][5%적립]소니엔젤 피규어 과일시리즈

가끔 사진이나 인테리어 배경에 노출인형(?)이 있으면 귀여워지네 하던 그 인형. 제가 사게 되다니 ㅎㅎ바다 인형이랑 갯수 착각해서 하나만 시켰는데 종류가 많았네요. 사진으로는 파인애플이 젤로 이뻐보여요이걸 목표로 추가구매욕이 불붙네요. 진정시키고 얘들 쉼터 마련해주고 좀더 공부해서 소니엔젤월드...아 아니 놀이터를 조금만 늘려줘야 할거 같아요. 주변에 다 된 어른들 뿐이라 몰래 귀여움을 눈에 담고 다시 박스에 넣었답니다. 파인애플아 기둘려~~~해맑고 깜

hgsea.tistory.com

 

3 데이즈 in 오사카

≪3데이즈 in 오사카≫에서는 특유의 분위기로 여러 차례 방문해도 즐거운 대표 명소부터 정감 가는 작은 동네까지 소개한다. 먹거리 또한 이미 너무 유명하지만 안 먹으면 섭섭한 곳, 현지인들로 가득한 동네 맛집 등을 골고루 선별해 담았다. 중간중간 소개한 상점은 취향대로 가감하자. 도보 이동 시 주위를 둘러보며 산책하듯 걸으면 더 많은 것이 보일 것이다. 다채로운 맛과 멋의 도시 오사카. 이 책을 통해 오사카에 눈뜨고, 자신만의 여행을 만들자.프롤로그일본

fsergtff.tistory.com